국립해양박물관
설립목적 · 비전 · 추진과제
설립근거
「국립해양박물관법」(법률 제12818호, 2014.10.15.제정)
설립목적
해양문화와 해양수산업의 유산을 발굴‧보존‧연구 및 전시함으로써
해양문화의 진흥과 해양수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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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션
해양문화의 창달과
해양수산업의발전에
이바지 -
비전
해양의 역사와
미래가 융합된
꿈과 희망의 공간 -
목표
해양문화를
선도하는
세계 인류 해양박물관 -
핵심가치
선도, 융합, 혁신,
포용, 지속가능
추진전략 | 글로벌 지향의 해양문화 선도 |
해양문화의 지변 확산 |
포용 및 지속가능한 박물관의 혁신적 발전 |
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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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과목표 |
(’23년)해양자료 7만점 확보 (20년)4만점 →(23년)7만점 |
(’23년)전시ㆍ교육 누적 50만명 참여 (20년)27만명 →(23년)50만명 |
(’23년)온·오프라인 관람 연150만명 (19년)123만명 →(23년)150만명 |
(’23년)경영성과 ‘우수’등급 달성 (19년)미흡(D) →(23년)우수(A) |
추진과제 | ① 해양 관련 학술연구 기반 확충 및 고도화 |
① 해양자료 디지털 아카이브 확대·강화 |
① 박물관공간·예산·인력 인프라 확충 및 혁신 |
①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공공기관 운영 |
② 국보급 자료 발굴, 수집 및 관리 강화 |
② IT결합 전시 고도화 및 디지털 실감 콘텐츠 개발 |
② AI활용한 디지털 해양박물관 조성 |
②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박물관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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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국ㆍ내외 최고 수준의 콘텐츠 플랫폼 구축 |
③ 국민과 함께 누리는 해양문화교육 확산 |
③ 상설전시의 창의적ㆍ혁신적 개선 |
③ 협력ㆍ소통ㆍ포용 기반 조직문화 정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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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해양도서의 대량 확보 및 자료 서비스 제공 |
④ 온ㆍ오프라인 홍보채널 다각화 |
④ 전략적 대응을 통한 국내ㆍ외 기관 협력 강화 |
④ 시민이 행복한 해양박물관 서비스 실현 |